[AD]

[김맹녕의 골프영어회화] "에이지 슈터의 의미"

최종수정 2018.08.08 08:05기사입력 2018.08.08 08:05

전 경제기획원 관료 출신 이동욱은 에이지 슈트를 무려 98회나 작성했다.
전 경제기획원 관료 출신 이동욱은 에이지 슈트를 무려 98회나 작성했다.



'에이지 슈터(Age shooter)'.

나이와 같거나 그 아래로 스코어를 기록하는 골퍼다. 70세라면 70타 이하를 쳤다는 이야기다. 수명 연장과 함께 최근 미국에서는 'He shoots his age' 또는 'He scored under his age'라는 제목의 기사를 자주 접하게 된다. 당연히 평생 한 번 작성하기 어려운 진기록이다. 나이가 들면 비거리가 짧아지고, 집중력이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다. 에이지 슈트를 달성할 확률은 1만2000분의 1에 불과하다.

홀인원보다 어렵다. 필자는 지난달 하와이 클라우골프장에서 잊지 못할 경험을 했다. 현재 만 74세, 그동안 에이지 슈트(age shoot)를 무려 98회(72타 기준 언더파 70회)나 기록한 고수를 만났다. 바로 전 경제기획원 관료 출신 이동욱 시니어골퍼다. 젊었을 때 프로골퍼의 꿈을 실현하지는 못했지만 이날 라운드 역시 72타를 쳐 에이지 슈트를 달성한 증명서를 받았다.

미국 골퍼들은 세 가지 꿈이 있다. '홀인원(Hole-In-One)'과 '파 플레이(par play)' 그리고 에이지 슈트다. 물론 엄격한 조건이 있다. 전장 6300야드 이상의 공식 경기만 인정한다. 노터치와 노 멀리건, 노 기미(gimme) 등 '3노 플레이(3 No Play)'는 기본이다. 에이지 슈팅은 과거 가장 어려운 위업 중의 하나(Age-shooting is one of the most difficult golfing achievements)로 꼽았다. 요즈음은 골퍼들의 왕성한 체력과 골프채와 골프공 등 골프용품 기술 발달로 많아지는 추세다.
A: Congratulations on becoming an age shooter(에이지 슈터가 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B: Thanks, because I'm 74 and still in good shape I was able to score a 72 today(감사합니다. 저는 74세로 아직도 건강하기 때문에 오늘 72타를 쳤지요).
A: That's wonderful score! It's very rare for golfers to shoot under their age(대단한 스코어입니다. 자신의 나이 이하 스코어를 친다는 것은 골퍼에게 드문일이죠).
B: You can become one too someday if you start practicing very hard when you're young(젊은 시절 열심히 연습하면 언젠가는 당신도 에이지 슈터가 될 것입니다).
A: Thanks for the advice. I hope I can become an age shooter someday(감사합니다. 저도 언젠가는 에이지 슈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글ㆍ사진=김맹녕 골프칼럼니스트

오늘의 주요뉴스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늘 본 뉴스